스토리 — No. 1
장애인 고용을 위한 Pet Cafe 창업에 관한 연구
더워크랩

“더워크랩은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는 사업영역이 다양화 되지 못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업모델들을 개발하여 제안할 것이다. 첫 번째 제안으로 더워크랩에서는 현재 성장하는 Pet산업과 연계하여 ‘Pet Cafe’를 사업모델로 제안하고자 한다.”
Chapter 1
“장애인이 일하는 커피전문점을 Pet Cafe로 변모시켜
커피시장에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사업모델로 제안합니다.”
장애인이 일하는 커피전문점에 반려견 동반 입장이 가능한 Pet friendly Cafe를 접목하여 고객영역을 확장하는 사업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제안은 경영자 입장에서 코로나19와 경쟁 등으로 경영적인 어려움이 있는 커피전문점의 경영개선과 일하는 장애인의 입장에서 반려견을 통한 발달장애인의 치료효과도 국내외 연구로 밝혀져 있어 양쪽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모델 개발의 배경 및 목표
장애인을 근무할 수 있는 사업이 제한 되어있어 신규사업모델이 필요이며, 기존의 사업장 역시, 시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장애인의 고용유지와 더 나아가 고용증대에 기여하고자 새롭게 성장하는 Pet Cafe 시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이지혜(2021)의 연구에 의하며 우리나라에서 동물매개치료 반려견(치료도우미견 포함)이 두 번째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런 연구들에서 반려견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코로나 사태 이후, 커피전문점의 시장변화
일반 커피전문점의 시장 현황 및 전망
코로나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등의 여파로 커피전문점 시장에 일어난 급격한 시장변화로 일반 커피전문점 자영업자들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으며, 또한 Take Out, Drive Thru, 베이커리도입 매장 확대 등 구매 패턴의 변화는 대기업 프랜차이즈나 대형매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경영상의 위기에 몰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저가 커피전문점의 폭발적인 매장 증가는 장애인이 근무하는 카페의 경영난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 커피전문점의 과도한 성장으로 포화 상태가 되다.
- 커피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커피전문점은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세청이 2021년 12월 30일 발표한 생활업종 월별 통계에 따르면 커피음료 등록업체는 2020년 동기 대비 16.6%(약 11,000점) 증가한 77,543 매장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동네 골목마다 있다는 전국 편의점 등록업체 46,937 매장 수를 뛰어넘는 규모이다.
- 저가(低價) 커피점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 최근 커피 시장이 성장하는 동력은 커피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 있다. 중·저가 커피가 무서운 기세로 커피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중·저가 커피전문점의 대표 격인 메가 커피는 이디야 커피에 이어 1,500호점을 돌파했다. 기존 2위였던 투썸플레이스가 지난해 800여개 매장을 새로 열었지만, 메가 커피가 2년간 800여 개의 매장을 열면서 2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매장 현황] (2022. 1. 기준)
EDIYA: 3,100
MEGA COFFEE: 1,643
STARBUCKS: 1,633
투썸플레이스: 1,450
COMPOSE COFFEE: 1,314
- 대용량과 저렴한 가격
- 장애인이 근무하는 커피전문점을 표준사업장을 기준으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과 직영사업장으로 나눌 수 있다. 2022년 3월에 기준 전체 장애인표준사업장 575개중 32개가 커피와 관련된 표준사업장이며 이중 15개는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이다.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의 경우, 주로 모기업의 로비 등에 위치하여 주된 고객이 모기업 직원들이며, 비록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모기업에 의한 손실보전으로 사업의 지속이 가능하다.
하지만, 새로운 음료 메뉴의 개발 등 소비자 추세를 따라가는 경쟁력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대비책이 준비되어야 한다.
손실 보전이 가능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에 비해 직영사업장은 일반 커피점보다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장애인과 함께 일한다는 선의만 가지고 고객을 유치하는 시대는 지나갔고 이제는 장애인 고용과 경쟁력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시장변화와 커피전문점이라는 고유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장애인이 함께 일하는 커피전문점의 현황 및 문제점
장애인이 근무하는 커피전문점을 표준사업장을 기준으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과 직영사업장으로 나눌 수 있다. 2022년 3월에 기준 전체 장애인표준사업장 575개중 32개가 커피와 관련된 표준사업장이며 이중 15개는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이다.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의 경우, 주로 모기업의 로비 등에 위치하여 주된 고객이 모기업 직원들이며, 비록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모기업에 의한 손실보전으로 사업의 지속이
가능하다. 하지만, 새로운 음료 메뉴의 개발 등 소비자 추세를 따라가는 경쟁력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대비책이 준비되어야 한다.
손실 보전이 가능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에 비해 직영사업장은 일반 커피점보다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장애인과 함께 일한다는 선의만 가지고 고객을 유치하는 시대는 지나갔고 이제는 장애인 고용과 경쟁력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시장변화와 커피전문점이라는 고유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Chapter 2
“성장하는 펫 마켓과 살펴보기”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한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의 ‘반려가구’는 전체 가구의 29.7%를 차지하고, 반려인은 1,448만 명으로 보고 있다. 지역별 현황으로 보면 서울은 131만 가구, 경기 인천은 196만 가구로 전체 반려가구 중 절반 이상인 327만 가구(54.1%)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에 대한 양육형태를 보면, 활동량이 많은
반려견은 50% 이상이 주 4회 이상 산책이나 외출을 하고 있으며 주중에는 1시간, 주말에는 1시간 20분정도 체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려동물과 외출할 때 이용하는 이동 수단은 ‘자가용’이 69.7%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에서 발행하는 ‘Trade Focus’ 2022년 1월호에 의하면, 국내 반려동물의 개체수는 2019년 1,000만 마리에서 2026년에는 1,520만 마리에 달할 것으로 Euromonitor의 자료를 인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펫 산업의 시장규모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의하면 2015년 1조9천억 원에서 2020년 3조 4천억 원 수준으로 성장하였고 2027년에서 6조 원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Chapter 3
“Pet Cafe 창업 준비”
장애인 고용을 위한 PET Cafe의 사업형태 및 사업현장조사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서 반려가구 외출은 주로 반려견과 하는 것으로 나타났듯이 커피전문점과 반려견과 관련 사업을 접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Pet Cafe 주요 사업형태
1. Pet Hotel
Pet Hotel이라는 명칭대로, 반려견에 필요한 종합적인 모든 시설을 구비한 곳으로, 반려견 호텔링 시설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주로 펫 패밀리의 국내외 여행 휴가를 위한 필수 시설로서, 절대수요가 부족한 상황이다. 다만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여행객이 거의 없어진 후에 극심한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 대상 및 필요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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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업체]
대상소, 중형견 위주
시설작은 평수 규모로, 각종 룸을 구비하여야 하며
[외곽 업체]
대상중대형견 위주
시설각종 룸에 시설 완비 (CCTV, 에어컨, 히터 설비) 훈련장, 수영장, 산책로, 애견용품매점, 카페
- 장애인 역할 및 고용
- 반려견 호텔링을 시설을 갖춘 외각 대형 업체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업무로 10여 명의 장애인 고용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중대형견의 케어에는 위험한 요소가 많아 장애인이 담당할 직무에는 제한이 있다. 직접적인 케어는 애견간호복지사, 애견 훈련사 등의 영역이며, 이외 주변 청소 및 관리, 소형견 캐어, 산책 등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시설 및 투자비용이 크며, 애견 캐어 직원 구성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종으로 애견 캐어 분야 전문경영인이 주가 되지 않으면 운영이 쉽지 않으며 장애인 업무의 위험성, 업무의 제한성 등이 있으며, 무엇보다 외곽에 위치하여 장애인 직원들의 접근성이 어려워 출퇴근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장애인고용은 사업장 지역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2. Pet friendly Book Cafe
주로 도심 외곽에 위치하여, 가족 중심의 북카페의 기능을 갖춘 반려견 동반 가능 매장을 말하여, 코로나 상황에서도 여러 매장을 실사한 결과, 평일에도 좌석의 반 이상 손님이 있었고, 주말에는 거의 만석을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대상 및 필요 시설
-
대상소, 중, 대형견 위주
시설카페시설, 책 진열대, 애견 놀이마당,옥외 테이블 시설 등
전문직원북 DP 및 애견 복지사(초급)
- 장애인 역할 및 고용
- 카페 바리스타 외 기타 작업
3. Pet friendly Cafe
주로 도심 외곽에 위치하여, 가족 중심의 북카페의 기능을 갖춘 반려견 동반 가능 매장을 말하여, 코로나 상황에서도 여러 매장을 실사한 결과, 평일에도 좌석의 반 이상 손님이 있었고, 주말에는 거의 만석을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대상 및 필요 시설
-
대상소, 중, 대형견 위주
시설카페시설, 애견 놀이마당, 옥외 테이블 시설 등
전문직원애견복지사(초급)
- 장애인 직무
- 카페 바리스타 외 기타 작업(애견 간식 만들기 등)
4. 종합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는 Pet 관련 사업인 Pet Hotel, Pet friendly Book Cafe, Pet Cafe 3가지 유형을 조사 검토한 결과, 장애인고용의 가능성, 안정성, 접근성, 투자규모, 경영능력 등을 고려할 때, Pet Cafe를 초기사업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타탕한 것으로 이해되었으며, 나아가서는 Book Cafe는 상항에 따라서는 가능한 모델이 될 수 있다
- Pet Ho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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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 지역] 편안하개 KING DOG
[강원도 지역] 클럽더독스 BALANCE DOG (양평)
[경기북부 지역] 애견호텔 중독 (파주) 애견 돌봄원 (남양주)
[경상남도 지역] 파트라슈 반려견 학교 (밀양)
- Pet friendly Book Cafe
- MILK BOOK 카페 (파주)
- Pet friendly Cafe
- 몽쥬이에 (남한산성) 엠아르 (남양주)
전문커피점에서 Pet Cafe를 접목하기 위한 시설 및 주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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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차공간 확보
- 펫 플랜드리 카페의 경우, 대부분의 고객이 차량으로 오기 때문에 충분한 주차공간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지자체의 유휴토지 제공 사업이 아닌 경우,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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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당 반려견 놀이마당 공간
- 놀이마당 : 소형견용 (40평) 1개, 중대형견용 (70평) 필요 놀이마당 위치 : 건물 앞쪽 1개, 뒤쪽 또는 옆쪽 지붕 시설이 있는 야외 놀이마당 마당 공간은 1년 내내 어떤 날씨에도 이용 가능하도록 지붕 시설을 한다. 여름에는 그늘이 필요하고, 눈비가 올 때에는 영업할 수 있도록 지붕 시설을 한다. 이는 반려견 동반 고객들의 니즈이며, 어떤 계절, 날씨에도 영업 매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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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ET 프랜드리 공간과 비반려인 공간의 분리
- 카페 공간 1층 - 펫프랜들리 공간, 2층 - 비반려인만 출입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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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야외 테이블
- 펫프랜들리 고객들은 야외공간에서 야외 파라솔이 있는 자석을 선호하며, 놀이마당에서 반려견이 놀고 있는 현장을 보면서 있으면 더욱 좋아한다. 이를 고려하여, 많은 야외좌석을 준비하면 영업에 도움이 된다. 결국 여유 있고 넓은 부지가 필요한 것이다. 추운 날씨를 고려하여, 야외용 히터나 화로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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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Photo Zone 설치
- SNS 홍보에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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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Pet 관련 서비스와 상품 판매로 매출증대
- 강아지 카푸치노/ 강아지 간식/ 배변 봉투/ 매너 벨트/ 반려견 관련 서적 판매
홍보 및 마케팅 전략
네트워킹을 통한 홍보, 마케팅 전략
‘2021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가구는 반려동물 용품을 구입할 때 온라인 매장과 오프라인 매장을 모두 이용하고 있으며, 반려견 가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 홍보와 방문 반려가구들을 통한 구전마케팅이 병행할 필요가 있다.
펫 패밀리 고객 관리
펫패밀리가 급성장하고 있고,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는 일이 운영의 안정을 구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감안하여, 펫 프랜들리 카페의 경우, 펫패밀리 고객들을 유치하고 잘 관리할 수 있는 펫 전문가가 영업과 운영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로 반려견 모임에서는 ‘누구 엄마’라고 부를 때, 모두가 자녀 이름 대신, 개 이름을 붙여 부르고 있었다. 그들에게는 반려견이 가족이었다. 펫 카페를 찾는 반려견의 이름을 모두 잊지 않고 불러주고 그들의 니즈를 채워줄 때 고객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면서, Pet Cafe의 고객 확보와 유지를 위해서는 펫 사랑과 경영능력을 함께 갖춘 사업 리더가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Chapter 4
“맺는 말”
끊임없이 변화되는 시장경제 가운데,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을 고용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 들에게는 시장의 변화에 따른 적응과 안정된 기업운영은 언제나 큰 과제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운영으로 지속가능기업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시장의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찾아야 하고, 사회는 공동체의식으로 이를 지원하여야 한다. 이 보고서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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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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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혜 (2021)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동물매개활동 및 치료 연구동향 분석: 국내학술지를 중심으로.
정서· 행동장애연구, 37(1), 265-281. -
조재성, 서강철, 김현중, 김원태, & 지인배 (2018)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규모 추정 및 전망. 농업경영. 정책연구, 45(3), 611-629.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Trade Focus 2022년 1호
“성장하는 펫케어 산업 최신트렌드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표준사업장 현황(2020년 3월 31일 기준)
-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

